본문 바로가기
검정콩 여섯개 라쿵라니 일상(❁´◡`❁)

강아지 출산 준비 (산실+산실온도)

by lanikung 2021. 1.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동안 라쿵이의 출산 준비로 너무 바쁜 하루하루를 보냈어요. 아이의 산실과 영양보충에 신경 쓰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혹은 풀 수 있도록 가벼운 산책도 하루 2번씩 다녀오곤 했답니다. 임신 4주 차가 되었을 때 초음파 사진을 찍고 임신이 된 것을 확인하는 날 말로 표현 안될 만큼 행복했어요ㅠㅠ 고생할 라쿵이를 생각하면 마음 아프지만 라쿵이도 엄마가 되는 걸 아는지 몸을 소중히 하고 조심하는 모습이 정말 기특하고 신기했답니다. 

오늘은 저와 같은 출산 준비를 하고 계시는 보호자분들을 위해 산실 공간을 만들어주는 걸 보여드리고자 키보드를 투닥거려 보려고요!

라쿵이가 7주 차 정도가 되니 배도 많이 나오고 잠도 전보다 훨씬 더 많이 자기도 해서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도록 저의 침대 시트를 포기했답니다.. 저렇게 울타리에 씌워주니 라쿵이가 편안한지 잘 들어가 있고 장난감들을 가져다 놓더라고요. 출산 후 식사는 가까운 곳에 놓아주는 것이 좋다고 해서 나오면 바로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정했어요. 

어미개는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태어날 아이들은 울타리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요.(사고 예방) 산실은 푹신하게 하여 태어날 강아지들이 다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는 이불+전기장판+이불 깔아 두었더니 푹신하고 장판을 틀어주면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태어날 강아지들은 온도 변화에 아주 취약하니 되도록 실내온도는 25도 전후 정도로 맞춰두고 산실 온도는 30도 전후로 맞춰주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태어난 강아지 산실 온도
태어난 날부터 생후 1주차 30도 전후 
생후 1주차부터 생후 2주차 26도 전후 
생후 2주차부터 생후 3주차 24도 전후
생후 3주차부터 생후 4주차 22도 전후

그리고 생후 한 달 차부터는 실내온도 21도 정도로 맞춰두고 실내에서 돌아다니게 해도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춥게 온도를 유지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산실을 만들어주니 기분이 너무 좋은 라쿵이

오늘로 라쿵이는 임신 8주 차 (57일 차)입니다. 8주 차가 되니 정말 신기한 일들이 너무 많아요. 우선 라쿵이의 배를 쓰다듬어주거나 톡톡 건드리면 뱃속에 있는 강아지들이 꿈틀꿈틀 거리기도 하고 심지어 발로 차기도 해요.. (심쿵,,,) 8주 차가 되어서 엑스레이로 정확한 아이의 수와 머리의 방향 등등을 위해 찍고 왔었는데 무려,,3마리나 임신을 했고 머리는 다 아래쪽으로 크기도 적당하고 집에서 자연분만이 가능할 것 같다는 소견이 나와서 너무 기뻤어요. 빠르면 1/23 출산 늦어도 1/26 안으로 태어난다고 하니 열심히 준비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상과 포스팅 준비해서 돌아오겠습니다.

Bonus tip

강아지 임신 1주 차 - 임신 여부 알 수 없음 ( 교배한 날짜 잘 기억해두고 메모해두기)
강아지 임신 2주 차 - 임신 여부는 알 수 없음 ( 식욕이 변하여 먹는 양이 늘거나 줄음)
강아지 임신 3주 차 - 입덧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시기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먹게 해주어야 합니다. (영양분 섭취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임신 4주 차 - 슬슬 몸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생식기와 젖꼭지가 부푼 상태를 유지하며 유백색의 분비물이 나옵니다.)
강아지 임신 5주 차 - 움직임이 느려지고 활동량이 줄어듭니다.(잠을 정말 많이 자요. 초음파 검사 가능)
강아지 임신 6주 차 - 몸무게가 점점 늘어나기 시작해요. 0.4~0.5kg (이때부터는 퍼피 사료를 임신한 강아지에게 급여해주시면 좋아요.)
강아지 임신 7주 차 - 배가 많이 부풀어 오르고 바닥을 긁는 듯한 동작을 서서히 조금씩 하기 시작합니다. 
강아지 임신 8주 차 - 아이의 배를 만지거나 건드리면 뱃속에 있는 아가들이 움직이는 태동이 느껴집니다.(x-레이 검사 가능)
강아지 임신 9주 차 - 출산 임박으로 평소와 다른 행동을 많이 하고 바닥을 계속 긁고 출산할 곳을 찾습니다.

무사히 출산할 수 있도록 보호자분들이 산실도 만들어주고 온도도 체크해주며 응급상황을 대비해 가까운 병원정보와 응급처 지부분을 숙지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출산을 앞둔 모든 강아지들이 건강하게 무사히 출산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