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정콩의 멍의보감

멍의보감 -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하임리히법

by lanikung 2021. 1. 19.
728x90
반응형

 
음식 또는 조그마한 물건이 강아지의 목에 걸리면, 켁켁, 컥컥하며 머리를 낮추어 헛기침을 하는 제스처를 보입니다. 강아지의 어깨는 올라가고,머리를 낮춘 자세로 무언가를 빼내려는 행동을 취하는데요.
강아지가 스스로 구역질이나 구토를 하여 이물질이 빠져나오기도 한답니다. 

위 상황과 같이 캑캑거리며 헛기침을 하고, 구역질과 구토로 이물질이 배출된다면 천만다행이지만
이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거나, 이물질의 일부만 배출되어 남은 일부가 강아지의 기도에 남아있는 경우는 보호자가 초기에 바로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할수록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강아지의 증상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1. 강아지의 기도에 이물질이 남아 있는 경우 숨이 막히고 호흡량, 활동량이 줄어듭니다.
2. 숨을 쉴때 이물감이 걸려있는 바람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이 부분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3. 또 편하게 엎드리거나 앉는 자세가 힘들어져 서있는 시간이 지속될수 있습니다.
4. 과도하게 침을 흘리거나, 호흡이 어려워져 혓바닥이 파랗게 변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앞발로 입부분에 대고 있거나,밀어내는 제스처를 취하기도 합니다.


자, 이제 강아지의 기도에 이물질이 걸려있을때 응급대처 방법을 시행해야겠죠?

첫 번째로,양손으로 강아지의 입을 크게 벌려 이물질이 걸려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강아지의 고개가 너무 위로 향하게 되면 이물질이 더 깊숙하게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강아지의 입을 손으로 벌려 혀의 위치를 좌우로 이동시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이물질이 확인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희생양 라니씨..

1. 입을 크게 열어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손가락으로 꺼내 줍니다.
2, 입안에 이물질이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경우 밑의 방법들을 순서대로 시행해줍니다.
3. 강아지가 숨을 쉬지 못하는 경우 골든 타임은 3분입니다.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니 보호자와 강아지 둘 다 괴롭더라도 과감히 시행해주셔야 합니다.


1. 강아지의 등 두드려주기

과감하게! 시행해주세요.

보호자의 팔 또는 허벅지로 강아지의 명치에 해당하는 부분을 받쳐주고,
강아지의 양쪽 어깨 사이의 등 부분을 4~5회 아래에서 위로 밀어내듯 두드려 주며, 이물질이 나오는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2 . 강아지의 뒷다리를 잡아 털어주기

죄 없는 라니씨 미안해.. 끝나고 맛난거 줄게

강아지의 양쪽 뒷다리 허벅지 부분을 감싸, 잡아 올려줍니다.(발끝을 잡거나 발목을 잡는 행위는 X)
강아지의 고개를 떨어트려준 후, 그 상태에서 위 아래로 털어줍니다. 
4~5회 털어주며 반복 후 입을 열어 이물질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3. 소형견/대형견 하임리히법

소형견 하임리히법(정석방법)

눕히고->배에서 흉각으로 과감하게 슥슥 밀어주세요.

일단 강아지를 눕혀주세요.
손바닥 또는, 손을 쥐어 뭉툭하게 하여 배에서 흉각 쪽으로 세게 밀어줍니다.
4~5회 반복하며 입을 열어 이물질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대형견 하임리히법(정석 방법)

강아지의 뒷다리를 들어 고개가 밑으로 떨어지게끔 해줍니다.
보호자는 강아지의 뒤에서 두 손을 맞붙여 끌어안아줍니다. 이때 엄지손가락을 살짝 더 삐져나오게 하여 뾰족하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그 상태로 강아지의 뒤에서 밀착하여 배에서 흉각 부분 쪽으로 강하게 압박해줍니다.
마찬가지로 4~5회 반복하며 입을 열어 이물질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응급상황은 넘기셨나요?
이물질을 배출하는 데에 성공하였어도, 병원으로 바로 가셔서 정확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준비한 검정콩의 멍의 보감-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편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