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정콩의 멍의보감

멍의보감-꼭 알아놔야 하는 강아지 심폐소생술 CPR

by lanikung 2021. 1. 22.
728x90
반응형

심폐소생술을 직접 시행해야 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문 경우고 또 시행해야 할 상황은 굉장히 급박하게 갑작스레 찾아옵니다.
그렇기에 이 글을 보고 있는 보호자라면 꼭 숙지 하시고 언제라도 응급상황이 올때면 곧바로 기억하셔서 시행하셔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 이라면 생사에 갈린 아주 급박한 상황의 강아지들에게 시행하는 것이기에,
먼저 강아지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신후  올바른 상황에 시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심폐소생술의 정의는 심장과 폐를 소생시키기 위한 처지로, 기본적인 맥박과 호흡이 느껴지지 않을 때 시행합니다.



강아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기전에 몇가지를 확인하시고 대처해주시길 바랍니다.

1. 강아지의 코에 손등을 대거나 흉각과 배 부위의 움직임을 확인하여 호흡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2. 강아지의 입을 손으로 벌려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여 만약 이물질이 있다면 손으로 꺼내어 제거해줍니다.
3. 이물질이 기도를 막고 있다면 하임리히법을 통해 제거하여줍니다.(작성자의 멍의보감-강아지 목에 걸렸을때 편 참고)
4. 강아지가 숨을 쉬지 않는다면 맥박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맥박이 있다면 인공호흡 , 맥박이 없다면 인공호흡과 심장마사지를 시행합니다.)
5. 맥박확인 방법: 강아지의 뒷 허벅지 안쪽 위쪽부분에 손을 넣은 후 살포시 손을 대어 신중하게 확인합니다.


인공호흡 방법


강아지의 고개를 살짝 들어주어 기도를 확보해줍니다.
강아지의 머즐(주둥이)을 손으로 감싸 바람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줍시다.
손으로 감싼 상태를 유지하여 강아지의 코에 바람을 불어넣어줍니다.
소형견의 경우 너무 강한 바람이 들어가게 되면 폐가 손상될 수 있으니 적당한 세기로 바람을 불어넣어줍니다.
처음 시행할때에는 2초 정도로 길게 바람을 불어넣어주며, 후~우 후~우 길게 2회 시행합니다.
이후 5초 정도 강아지의 상태를 살펴보고, 숨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1분에 12회~15회 (4~5초에 한번씩) 코로 바람을 불어넣어 인공호흡을 시행합니다.



맥박이 멈췄을 때(심장압박+인공호흡 세트)-강아지의 체중이 14kg 이하인 아이


강아지의 심장은 앞다리의 팔꿈치와 가슴이 맞닿는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강아지의 겨드랑이 부위부터 맟은 편 겨드랑이까지 손으로 감싸줍니다.(흉부를 감싸줍니다.)
멈추어 있는 심장을 손으로 압박하여 뇌까지 피를 보내준다는 생각으로, 강하게 압박해줍니다.
15초에 30번씩 압박하여 한세트를(1초에 2회) 시행해줍니다.
심장압박 한세트+인공호흡 2초간 바람을 불어넣어 2회 시행을 반복하며, 총 2분간 실시해줍니다.
이후 다시 맥박과 호흡을 확인합니다.
호흡과 맥박이 돌아왔다면, 최대한 빨리 (되도록이면)큰 병원으로 갑니다.

*평소에 집주위에서 가장 가까운 24시간 동물병원을 인지해두시면 좋습니다. 


맥박이 멈췄을 때(심장압박+인공호흡 세트)-강아지의 체중이 14Kg 이상인 아이

우리집엔 대형견은 나 밖에 없다... 배게로 설명합니다.


강아지의 등 부분을 아래로 향하도록 눕혀줍니다.
두손을 교차시켜 반려견의 가슴 부위 복장뼈에 두고, 강아지 가슴의 1/4 정도가 눌리도록 압박합니다.
30초에 60번씩 압박하여 한세트를(1초에 2회) 시행해줍니다.
심장압박 한세트+인공호흡 2초간 바람을 불어넣어 2회 시행을 반복하며, 총 2분간 실시해줍니다.
이후 다시 맥박과 호흡을 확인합니다.


다시 호흡과 맥박이 돌아왔다면, 최대한 빨리 (되도록이면)큰 병원으로 갑니다.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상황은 드물며, 급작스럽게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CPR을 시행한다고 하여 무조건 목숨을 구할수있다는것도 아닙니다.
보호자분들이 미리 이 글을 숙지하신다면, 적절한 상황에 올바르게 시행하여 소중한 우리아이들의 목숨을 구할수있습니다.
혹시라도 강아지에게 급박하게 응급상황이 닥쳤을 때 또는 강아지CPR방법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보호자가 주변에 있으시다면
이 게시물을 공유하며 우리 보호자분들 모두 미리 숙지해둘수 있도록 서로 챙겨줍시다!

무엇보다 위와같은 상황을 최대한 막으려면 예방이 중요하겠죠?

그럼 오늘 검정콩의 멍의보감 - 꼭 알아놔야 하는 강아지 심폐소생술 CPR편은
강아지 심장질환 예방법과 예방에 좋은 음식을 간소하게 말씀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의 심장질환 예방법은 체중관리


사람이 먹는 짠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강아지에게 비만을 불러오며
강아지의 비만은 심장에 크게 무리를 주게 됩니다.
사람의 음식은 해로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특히 조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 심장질환이 진행되면 강아지의 혀가 파래지거나 하얗게 되면서 기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심장병은 조기발견이 무척 중요하므로, 강아지가 위의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검진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을 예방하는 음식


고품질 단백질음식인 북어국,계란,고기 등과 약간의 고 칼로리 음식(살코기+지방)을 적당량 급여해준다면
강아지의 심장이 박동하는데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해줄수 있습니다.
항 산화제가 풍부한 사과/당근/바나나/브로콜리 등을 간식으로 적당량 급여해주셔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준비한 검정콩의 멍의보감 - 꼭 알아놔야 하는 강아지 심폐소생술CPR편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